저희 광이원 농장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광이원 식품농장에는 우리 전통 재래식 방법으로 만드는 된장과 간장, 청국장이 있습니다. 우리 땅에서 일구어낸 콩을 갈아 햇살이 좋은 곳에서 숙성시키는 메주, 이것을 이용해 담근 된장과 간장 장독들이 농장을 가득 메우고 있으며, 햇살이 잘 드는 농장의 마당에 가득 들어 차있는 수많은 장독들은 매년 11월 메주를 쑤어 담근 간장과 된장들인데 일반인들도 직접 참가해 만들어 놓고 숙성되면 가져가기도 합니다.
광이원 제품을 생산하는 장류제조공장과 장류숙성시설. 전시장 및 카페와 함께 농장을 체험할 수 있는 농원도 조성되어 있습니다.
전통 재래식으로 발효시키는 된장, 청국장의 항암 효과는 이미 잘 알려져 있는데 이는 사포닌 성분과 폴리글루탐산 성분에 의한 것으로 항암 효과 이외에도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줄 뿐만 아니라 비타민 B2가 풍부해 당뇨병의 예방, 치료에도 큰 효과가 있음이 증명되었습니다. 이외에도 발효된 콩 음식에는 고혈압 억제 효과, 빈혈 예방 효과, 혈전 용해 효과, 노화 방지 효과, 정장 작용 효과 등 인체에 여러 다양한 영향을 미치며 특히 여성의 경우엔 여성호르몬 결핍으로 문제가 되는 골다공증, 갱년기장애 등과 같은 질병의 예방과 학습 효과를 높여주는 기억력 증진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장에 대한 기원은 삼국시대에 이루어졌는데, 고려조에서도 구휼식품으로서 장을 낸 사실이 여러 번 있었고, 조선 초기에 구황식품을 수록한 구황촬요에도 장이 있어 그 역사를 알 수 있다. 우리나라의 장은 주로 콩으로 만든 메주를 소금물에 담가서 얻는 간장과 된장이 주종을 이룬다.
된장은 옛부터 '오덕(五德)'이라 하여

"첫째, 단심(丹心)-다른 맛과 섞어도 제 맛을 낸다.
둘째, 항심(恒心)-오랫동안 상하지 않는다.
셋째, 불심(佛心)-비리고 기름진 냄새를 제거한다.
넷째, 선심(善心)-매운 맛을 부드럽게 한다.
다섯째, 화심(和心)-어떤 음식과도 조화를 잘 이룬다."
고 하여 옛부터 전해 내려오는 우리나라의 전통식품으로 구수한 고향의 맛을 상징하게 된 식품이라고 할 수 있다.

조선조 선조 30년에 정유재란을 맞은 왕은 국난으로 피난을 가며 신씨성을 가진 이를 합장사로 선임하려 했는데, 그러나 조정 대신들은 신은 산(酸)과 음이 같아 된장이 시어질 염려가 있으니 신씨 성은 피해야 된다며 반대하였다는 얘기가 있다. 음식의 대본(大本)이 된장이었기에 이런 금기까지 있었던 것이다.

또 옛날에는 미생물에 의해 일어나는 발효작용을 몰랐기에 장 담그는 일이 일종의 성사(聖事)였다. 3일 전부터 부정스런 일을 피하고 당일에는 목욕재계하고, 음기를 발산치 않기 위해 조선종이로 입을 막고 장을 담갔다고 한다.

초기의 된장은 간장과 된장이 섞인 것과 같은 걸쭉한 장이었으며, 삼국시대에는 메주를 쑤어 몇 가지 장을 담그고 맑은 장도 떠서 썻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그 후대에 이르러 더욱 계승 발전되었고, <제민요술>에 만드는 방법도 기록되어 있다.

"콩을 쪄서 볕에 말리고 열탕에 넣어 껍질을 벗긴 것에 소금, 황..., 밀로 만든 가루, 향초를 섞고 발효시켜 소금물에 넣어 자주 저어주면 20일에 먹을 수 있고, 맛 좋은 것은 100일이 지나야 한다."

이 콩장은 해(육장, 어장)의 고기 대신 콩을 쓴 것이며, 오늘날의 대장(大醬), 황장(黃醬)입니다. 된장은 '된(물기가 적은, 점도가 높은)장' 이라는 뜻이 되는데, 토장이라고도 하여 청장(간장)과 대조를 이룬다.
고금문헌에 보면,' 된장은 성질이 차고 맛이 짜며 독이 없다'고 하였는데 콩 된장은 해독, 해열에 사용되어 독벌레나 뱀, 벌에 물리거나 쏘여 생기는 독을 풀어주며, 불이나 뜨거운 물에 덴 데, 또는 놀다가 머리가 터진데 바르면 치료가 되고, 머슴들이 명절에 어쩌다 술병이라도 나면 된장국으로 속풀이를 했다고 전해진다.

과거 고구려인들을 일컬어 발효식품을 잘 만든다고 한 점에서 보듯이 된장은 삼국시대부터 만들어 왔던 것으로 알 수 있다. 초기의 된장은 간장과 된장이 섞인 것과 같은 걸쭉한 장이었으며, 메주를 쑤어 몇 가지 장을 담그고 맑은 장도 떠서 썼을 것으로 추측된다.

조선시대에 들어와 장 담그는 법에 대한 구체적인 문헌이 등장하는데, <구황보유방>에 의하면, 메주는 콩과 밀을 이용하여 만들어져 오늘날의 제조법의 기본을 이루고 있다.

 
사업자등록번호 : 132-81-60207 | 관광사업등록번호 : 제2005-000002호 | 체험학습등록
법인명: (주)와이피 커뮤니케이션 /대표이사 : 박진경 | 개인정보책임자 :한상근
주소(본사):경기도 양평군 양평읍 양근리 299-8
Copyright(C) 2001-2011 YP COMMUNICATION. ALL RIGHTS RESERVED.
 
요금안내 이용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