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승과 솟대가 사는 나라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저희 장승과 솟대가 사는 나라는 경기도 양평군 용문산관광지에 위치한 전통체험 전시장입니다.
물 맑고 경관 수려하기로 유명한 용문산자락에 위치하고 있어, 여름엔 용문산계곡에서 시원한 물놀이를 겨울엔 아름다운 설경을 느낄 수 있는 청정무구지역입니다.
채용병촌장님을 중심으로 산음분교였던 자리를 개척한지 언 5년.....  고생도 많았지만, 이제는 가루니가족들이 일구워낸 가루니 장승촌만의 흔적이 하나하나 이 곳에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마치 동화속의 한 오지에 와서 설레이는 마음과 기쁨을 이 곳에서 느끼게 될 것입니다.
커다란 장승들과 솟대들로 둘러싸인 장승촌마당위로 가루니 장승촌만의 혼이 담겨 있는 체험장과 전시장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창조된 장승목걸이와 미니솟대공예품은 예술적인 가치로도 호평을 받아 이미 소장가치로도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 곳을 찾는 한분한분 소중한 마음으로 맞이하는 마음 변치 않을 것이며, 다녀가는 모든 분들이 원하시는 소망 이루시길 기원합니다.

1
장승의 명칭도 여러 가지인데, 조선시대에는 한자로 '후', '장생(長)', '장승(長丞, 張丞,長承)' 등으로 썼고, 지방에 따라 장승,장성,벅수,법수,당산할아버지,수살목 등의 이름이 있다.
장승의 기능은 첫째 지역 간의 경계표 구실, 둘째 이정표 구실, 셋째 마을의 수호신 역할이다.
길가나 마을 경계에 있는 장승에는 그것을 기점으로 한 사방의 주요 고을 및 거리를 표시하였다.
수호신으로 세운 장승에는 이정표시도 없으며, '천하대장군'류의 표시도 없고
마을의 신앙 대상으로서 주로 액병(厄病)을 빌었다.

장승은 보통 남녀로 쌍을 이루며, 남상(男像)은 머리에 관모를 쓰고 전면에
'천하대장군(天下大將軍)', '상원대장군(上元大將軍)'이라 새겨 있으며, 여상(女像)은 관이 없고
전면에 '지하대장군(地下大將軍)', '지하여장군(地下女將軍)', '하원대장군(下元大將軍)' 등의
글이 새겨 있다.

장소에 따라 채색, 형상, 크기 등이 다르나 모양이 괴엄(魁嚴)한 점만은 일치한다.
장승에 쓰는 장군명에는 민속적인 신명(神名)이 등장하는데 동쪽에 있는 장승에는 동방청제축귀장군(東方靑帝逐鬼將軍), 서쪽에는 서방백제축귀장군(西方白帝逐鬼將軍), 남쪽에는 남방적제축귀장군(南方赤帝逐鬼將軍), 북쪽에는 북방흑제축귀장군(北方黑帝逐鬼將軍)이라고 써서 세워, 축귀하는 민간 신앙의 성격을 나타낸다

 
사업자등록번호 : 132-81-60207 | 관광사업등록번호 : 제2005-000002호 | 체험학습등록
법인명: (주)와이피 커뮤니케이션 /대표이사 : 박진경 | 개인정보책임자 :한상근
주소(본사):경기도 양평군 양평읍 양근리 299-8
Copyright(C) 2001-2011 YP COMMUNICATION. ALL RIGHTS RESERVED.
 
요금안내 이용후기